숲에서 느끼는 성취감 |
미국 아이다호 주에 있는 한 직업 훈련원의 사례입니다. 이 훈련원에 수용된 사람들은 대부분 10대 고등학생 또래들로 학교나 사회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고 의무적으로 이곳에 수용된 청소년들입니다. 그들이 가진 문제들을 살펴보면 마약, 폭행 및 강절도, 학교에서의 문제 등 매우 다양하고 몇몇의 여학생은 미혼모이기도 했습니다. 이곳에 수용된 기간동안 그들은 집단생활을 하며 학업과 직업 훈련을 받고 재생하여 사회로 돌아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사회로 돌아간 후 다시 문제를 일으켜 재 수용되거나 일정한 요건을 통과하지 못하고 계속 수용된 상태로 있기도 하였습니다. 이들이 가진 최대의 문제는 자신을 보는 눈과 자세였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가치를 아주 낮게 평가하고 있었고, 가족과 사회로부터 버림받았으며 아무런 쓸모가 없는 인간으로 인식하곤 하였습니다. 따라서 매사에 자신감이 없고 호전적이며 적대감이 가득하였지요. 남, 특히 어른들을 믿지 못하고 장래에 대한 꿈과 희망이 없었습니다.
아이다호 대학교 원생지 연구소에서는 이들을 대상으로 숲을 통한 자기 능력 개발 프로그램을 정부의 지원으로 실시하였습니다. 먼저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1회 씩 8회에 거쳐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제공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중점적인 내용은 극기와 성취였지요. 따라서 프로그램 참여 전 학생들은 모든 어려움과 고통을 성실히 인내한다는 서약을 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1000m 이상 되는 산 정상의 등정, 소규모로 이루어진 집단으로의 해결해야 하는 프로젝트, 카누, 홀로의 시간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숲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프로그램 첫 번째 도전은 1000m 정도 되는 산 정상의 등정이었습니다. 등에 잔뜩 배낭을 둘러메고 높은 산을 등정하는 일은 그리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때로는 더위에, 때로는 비바람에 혹독한 시련을 겪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 첫 도전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학생들의 생각과 태도가 서서히 달라지기 시작하고 다음 프로그램부터는 적극성과 진실성이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지금껏 성취라는 것을 경험하지 못해왔던 학생들이었습니다.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에서 늘 낙오되었고 실패자라고 낙인찍힌 사람들이었으므로 패배에 익숙해져 있던 아이들이었지요. 이들에게 등정의 성취는 가능성과 성공이라는 희망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숲에서의 성취는 자신의 가능성을 깨닫고 더 큰 자기를 형성합니다.
8주간의 프로그램 중 마지막은 아무도 방해받지 않은 숲에서 홀로 하루를 지내는 일정이었습니다. 이 시간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과거를 되돌아보고 반성하며, 새로운 자신을 설계하는 기회로 이용되었지요. 학생들이 쓴 일기와 프로그램 참여기를 분석해 보면 이 홀로의 시간동안 자신의 약점과 문제, 그리고 가정과 사회에 대한 적대감이 표출되고, 융해되며 결국은 자신에 대한 새로운 결단과 각오로 연결됩니다. 결론적으로 마지막의 솔로 프로그램은 자신의 새로운 인생지도를 그리는 작업이 진행되는 단계입니다.
8주간의 숲 프로그램을 마친 학생들의 성과는 괄목할 만한 것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과 비교해 볼 때, 직업 훈련의 성취률이 매우 높았고 1년간 다시 문제를 일으켜 재 수용되는 율이 훨씬 적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연과 숲을 도전의 대상으로 삼고 이를 통하여 성취감을 얻으며 궁극적으로 문제의 해결과 개인적 성장의 계기로 삼는 프로그램은 오래전부터 시행되어왔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특징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참여자에게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어떠한 편익을 얻게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입니다. 이 경우에 자연과 숲은 교류의 대상이기 보다는 성취와 도전의 대상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자연의 성취에의 이용은 참여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새로운 발견, 그리고 새로운 배움의 기회를 줍니다. 앞의 사례에서와 같이 성취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은 자신에 대한 새로운 면, 긍정적이고 가능성이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도전을 성공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터득하게 되는 것이지요.
숲에서의 성취감은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합니다.
성취 프로그램의 특징은 여러 가지 다른 성격의 성취가 참여자를 변화시킨다는 것입니다. 때로는 장애를 극복하는 일, 때로는 두 사람 또는 여럿이 함께 협동하여 일을 수행하여 성취시키는 일, 그리고 혼자만의 정적인 활동 같은 것들이 서로 다른 경험과 느낌을 형성하여 참여자를 변화시킵니다. 숲에서 얻는 성취감은 이렇게 사람의 능력을 변화시키고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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