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초 입니다 사용전 정보를 확실히 알고 복용하시길.
(1)식물명 천남성
(2)학명 Arisaema amurense Maxim. var. serratum Nakai
(3)생약명 천남성
(4)과명 천남성과
(5)향명 청사두초
(6)이명 삼봉자, 남성
(7)약성가 및 고서
南星性熱治痰厥 破傷身强風蓄發, '남성은 성열하다. 담궐, 파상신강, 풍축 발작을 다스린다.
비허에 담이 많은데는 생강찌꺼지를 섞어 진흙으로 싸서 굽는다.'(본초)
(8)분포지 전국에 분포
(9)주요생육지 제주도를 포함하여 백두산까지 폭넓게 분포, 산지의 그늘지고 습한곳
(10)분류 여러해살이 풀
(11)잎 및 줄기
높이 15~50㎝으로 외대로 자라고 줄기는 굵고 육질이며 연한 녹색 바탕에 자주색 점무늬가 있다. 잎은 새발 모양을 하고 5~11 갈래로 갈라지며 잎자루가 길다. 열편은 길이 10~20㎝ 정도의 난상 피침형, 긴 타원형 또는 도란상 피침형이며 보통 톱니가 있다.
(12)꽃
암수딴그루이며 개화기는 5월~7월로 육수화서가 정생한다. 포는 녹색이고 통 모양이며 위를 향해 피는데 끝부분이 안쪽으로 깊게 꼬부라져 있다. 수그루에는 자색의 꽃밥으로 된 작은 수꽃이 달리고 암그루에서는 녹색의 육수화서가 된다.
(13)열매
붉은 색의 장과이며 곤봉 모양이고 관상가치가 있다. 9~10월에 곤봉형의 장과가 옥수수알처럼 모여 달려 빨갛게 익는다.
(14)뿌리
약간 납작한 모양의 구경으로 지름이 2~4㎝이며 구경의 윗부분에 가는 수염뿌리가 사방으로 퍼져있다.
(15)식물체의 특성
단자엽 식물이다. 속명의 Arisaema는 그리이스어의 "aris(arum이라는 식물의)" 와 "haima(혈액)의" 합성어이다. 종명의 amurense는 amurensis와 amuricus와 더불어 아무르(amur) 지방의"라는 뜻. 변종명의 serratum은 "serra(톱니가 있는)"의 뜻이다. 명명자의 Maxim.는 러시아의 식물학자 Carl Johann Maximowicz(1827~1891)를 뜻한다.
(16)자생지의 생태적 특성 부엽이 깊게 쌓인 낙엽수림 하부의 반그늘지고 습윤한 곳.
(17)번식방법
11월경에 채취한 종자를 낙엽수 밑의 습윤지에 곧바로 파종한다. 이듬해 봄에 발아한 어린 묘는 일년 후에 이식한다. 지하부에 생성된 자구를 10월경에 채취하여 이듬해 봄에 심어도 잘 증식된다.
(18)재배방법
부엽 등의 유기질이 풍부하고 보습성이 좋은 토양에서 재배한다. 반그늘 또는 그늘진 환경조건에서 재배한다.
(19)채취기간 가을~ 겨울
(20)취급요령 햇볕에 건조(수염뿌리 제거)
(21)이용방안
개화기가 길고 반그늘 조건에 잘 적응하는 식물이므로 낙엽성 교목 하부의 지피식물로 적절하다. 화분에 심어 초물분재로 감상해도 좋다. 구경에는 전분이 많이 저장되어 있으나 독성이 강하므로 식용으로는 이용할 수는 없다. 한방에서는 구경(天南星)을 진해(鎭咳), 거담(祛痰), 건위(健胃), 발한제로 사용한다. 일부에서는 구경을 무공해 살충제로 이용하기도 한다.
(22)보호방안
자생지에서 관상용 또는 약용으로 이용하기 위한 무분별한 남획이 심각하므로 적절한 보호방안이 시급하다. 꽃과 열매 등의 관상가치가 높아 원예작물로 개발하여 이용할 수 있으므로 대량증식에 의해 경제적으로 이용하여 개체수를 늘리고, 자생지외 보존을 한다.
(23)유사종
섬천남성(A.negishii Makino), 두루미천남성(A.heterophyllum Blume), 큰천남성[A. ringens (Thunb.) Schott], 무늬천남성[A.thunbergii Blume ssp.urashima (H. Hara) Ohashi et J. Murata)], 넓은잎천남성[A.robustum (Engl.) Nakai], 점박이천남성[A. angustatum Franch. et Sav. var. penissulae (Nakai) Nakai], 둥근잎천남성(A.amurense Maxim.)
(24)성분 사포닌, 전분, steroidal tritepene
전초에 점액질의 수지물질, 스테린, 유기산, 유리당, 규소화합물, 플라보노이드가 있고 덩이뿌리에는 사포닌과 알칼로이드, 다량의 녹말, d-만니톨, 안식향산이 있다
(25)성미 따뜻하며, 맵고 쓰다.
(26)독성여부 있음
(27)약리
스트크리닌, 코라졸, 카페인에 의한 흰생쥐의 경련을 푼다. 파상풍이나 전간의 경련증에 쓰일 가능성이 있다. 뿌리 달임액은 토끼실험에서 잠자는 시간을 늘리고 진통작용이 나타난다.
흰생쥐에게 사르코마 180육종, 간암 등의 암을 일으키고 뿌리 우린물을 하루에 0.1cc씩 근육주사하면 암부위가 심히 줄어든다. 신선한 전초와 뿌리의 즙은 피부에 물집이 생기게 하는 자극성물질이 있다. 이자극성 물질을 규소화합물로 보는 견해도 있다.
(28)약효 燥濕化痰, 祛風止痙, 半身不隨, 진경, 거담, 해수, 건위, 발한
(29)응용
약초의 독을 없애기 위하여 생강백반탕에 남성말을 섞어 떡같이 만들어 닥나무 잎으로싸서 겉이 누렇게 된다음 볕에 말린 것(남성곡)을 만들어 쓰기도 하며, 소 쓸개에 남성가루를 넣어서 그늘에 말려 우담남성을 만들어 쓰기도 한다. 이 식물의 독은 희염산에 담그면 사라진다. 그러므로 사람의 위장 안에서 독성이 바로 중화될 수 있는 것이다. 한의에서는 풍담을 치료하는 약. 진경약, 가래약, 이뇨약, 진통제로써 중풍, 반신불수, 구완와사, 소아간질과 경련 등에 쓴다. 파상풍, 전간에는 천마와 함께 쓴다. 뿌리 가루를 곪긴데 바르면 아픔을 멈추게하고 곪지 않게한다. 피부암이나 뱀에 물린데도 쓴다. 민간약으로 곤충에 물린데 외용한다.
청습화담탕 : 천남성, 황금, 생강 각3g, 반하, 복령, 창출 각4g, 진피2.5g, 강활, 백지, 백계자, 감초 각1.5g, 을 1첩으로 달여서 신경통, 류마치스, 관절염, 늑간신경통 등에 1일3회로 나누어 마신다.
(30)천남성효능
질병ID 민간요법처방
간경변증(肝硬變症) 뿌리 1~2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로하여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간질(癎疾)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2~3일 복용한다.
거담(祛痰)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건위(健胃)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경기(驚氣)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식 1주일 정도 복용한다.
구토(嘔吐)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5회 복용한다.
담(痰)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식 3~4일 복용한다.
마비증세(痲痺症勢)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사지 마비).
발한(發汗)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3회 복용한다.
산증(疝症)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일 정도 복용한다.
산통(疝痛):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상한병(傷寒病)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신경통(神經痛)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식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암(癌)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요통(腰痛)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회씩 5~6일 복용한다.
(어깨결림증, 항강).
중풍(中風)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진경(鎭經)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4~5회 복용한다.
창종(瘡腫) 뿌리 15g 정도를 달여서 그 물을 5회 이상 환부에 바른다.
파상풍(破傷風)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로 하여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해수(咳嗽) 뿌리 2~3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로 하여 1일
2~3회씩 4~5일 정도 복용한다.
천남성
▶ 담을 삭이며 경련을 멈추고 어혈을 없애는 독초 천남성 천남성은 천남성과로 다년생 초본이며 높이 50cm 내외, 산지 숲 속 음습지에서 자란다. 땅 속의 구경은 편평한 구형이며 지름 2-4cm로 주위에 작은 구경이 2-3개로 달리고 윗부분에서 수염 뿌리가 사방으로 퍼진다. 구경 위의 인편은 앏은 막질이고, 원줄기의 겉은 녹색이며 때로는 자주색 반점이 있다.
높이 15∼50㎝으로 외대로 자라고 줄기는 굵고 육질이며 연한 녹색 바탕에 자주색 점무늬가 있다. 잎은 1개 달리는데 5∼11갈래로 갈라지고 열편은 길이 10∼20㎝ 정도의 난상 피침형, 긴 타원형 또는 도란상 피침형이며 보통 톱니가 있다.
암수딴그루이며 개화기는 5월∼7월로 육수화서가 정생한다. 포는 녹색이고 통 모양이며 위를 향해 피는데 끝부분이 안쪽으로 깊게 꼬부라져 있다. 수그루에는 자색의 꽃밥으로 된 작은 수꽃이 달리고 암그루에서는 녹색의 육수화서가 된다.
열매는 붉은색으로 장과로 익으며 옥수수 모양이다. 뿌리는 약간 납작한 모양의 구경으로 지름이 2∼4㎝이며 구경의 윗부분에 가는 수염뿌리가 사방으로 퍼져있다.
조습화담, 거풍지경, 산결지통의 효능이 있다. 가을에 덩이줄기를 캐서 잔뿌리를 다듬어 버리고 물에 씻어 껍질을 벗긴 다음 쪼개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폐경, 비경, 간경에 작용한다. 습을 없애고 담을 삭이며 경련을 멈추고 어혈을 없앤다. 약리실험에서 탕약이 거담작용, 진정, 진경작용, 진통작용을 나타낸다는 것이 밝혀졌다.
중풍으로 말을 못하고 입과 눈이 비뚤어지며 반신불수, 전간, 소아경풍, 파상풍, 풍담으로 어지러운 데, 관절통, 가래가 나오면서 기침하는 데, 부스럼, 연주창, 타박상으로 어혈진 데 등에 쓴다. 급성 및 만성 기관지염에도 쓴다. 천남성은 독성이 강하므로 내복약으로 쓸 때에는 반드시 법제하여 쓴다. 즉 생강즙이나 백반물과 함께 삶아 속까지 익혀서 말린다. 하루 3~6그램(법제한 것)을 탕약, 산제, 환약 형태로 먹는다.반드시 약초전문가에게 조언을 듣고 사용해야 한다.
♠ 류마티스성 관절염 : 생뿌리를 갈아 으깨어 환부에 바르면 통증이 완화 된다.
조선시대 사약은 무엇으로 만들었는지, 알고계신가요? 천남성 열매는 독성이 강하므로 입에 넣어면 절대 안됨,옛날 임금이 역적 신하를 제거하는 사약을 내렸는데, 그 사약이 투구꽃 뿌리와 천남생 뿌리의 추출액이었다. 맹독성이므로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식물명= 천남성 ▶다른이름= 청사두초,톱니아물천남성,쳐남상(제주),치엽동북천남성(강원 정선), 촐남생이 ▶학 명= Arisaema amurense var. serratum Nakai
▶천남성
▶효능 화단이나 정원에 심어 관상하며, 때로는 화분에 심어 관상하면 좋다. 개화기가 길고 반그늘 조건에 잘 적응하는 식물이므로 낙엽성 교목하부의 지피식물로 적절하다. 구경에는 전분이 많이 저장되어 있으나 독성이 강하므로 식용으로는 이용할 수 없다. 塊根(괴근)을 天南星(천남성)이라 하며 약용한다.
▶한국에는 같은 종(種)으로 포가 자줏빛인 남산천남성(var. violaceum), 잔잎에 톱니가 없고 포가 녹색인 둥근잎천남성(var. amurense)이 있다. 같은 속(屬)에 잎이 2개이고 줄기에 갈색반점이 있는 점박이천남성(A. angustatum var. peninsulae), 잔잎 3장이 모여나는 큰천남성(A. ringens), 손바닥 모양의 잔잎 5장이 모여나는 넓은잎천남성(A. robustum), 그밖에 이들과는 달리 육수꽃차례의 끝이 채찍처럼 길어져 포 밖으로 나오는 섬천남성(A. negishii)·두루미천남성(A. heterophyllum)·무늬천남성(A. thunbergii) 등이 있다. 모든 종의 구슬줄기는 거담·구토·진경·풍습·상한·파상풍·종창 등의 약재로 사용한다. ▶독성이 강한 약재중 하나인 남성은 복용시 조심하지 않으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수도 있으므로 환자나 일반인들의 병증에 알맞은 가공방법을 거친 것을 사용하여야 하며, 대량을 복용하거나 전문가와 상의없이 임의로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사용할때는 반드시 생강즙과 백반물과 함께 삶아 충분히 익혀 말린후 사용한다 ▶약초의 독을 없애기 위하여 생강백반탕에 남성말을 섞어 떡같이 만들어 닥나무 잎으로싸서 겉이 누렇게 된다음 볕에 말린 것(남성곡)을 만들어 쓰기도 하며, 소 쓸개에 남성가루를 넣어서 그늘에 말려 우담남성을 만들어 쓰기도 한다. 이 식물의 독은 희염산에 담그면 사라진다. 그러므로 사람의 위장 안에서 독성이 바로 중화될 수 있는 것이다. 한의에서는 풍담을 치료하는 약. 진경약, 가래약, 이뇨약, 진통제로써 중풍, 반신불수, 구완와사, 소아간질과 경련 등에 쓴다. 파상풍, 전간에는 천마와 함께 쓴다. 뿌리 가루를 곪긴데 바르면 아픔을 멈추게하고 곪지 않게한다. 피부암이나 뱀에 물린데도 쓴다. 민간약으로 곤충에 물린데 외용한다.
천남성의 코르크츠을 벗겨낸 덩이뿌리로서 국내보다는 중국에서 다량생산 되는 약재이다. 국산이 중국산보다는 직경은 약간 크나 색은 중국산이 더 밝은 빛을 띤다. 전체적으로는 호박과 같은 타원형을 이루고 있으나 크기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크기로서 분류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 천남성은 독성이 있으므로 복용시 주의하여야 하며 맛을 보면 혀를 자극하는 성질이 있다. |
'국내산 자연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수유 효능 사진 (0) | 2016.06.28 |
---|---|
황기 효능 사진 (0) | 2016.06.28 |
조릿대(산죽) 효능 사진 (0) | 2016.06.28 |
도꼬마리(창이자) 효능 사진 (0) | 2016.06.28 |
어성초 효능 사진 (0) | 2016.06.28 |